rAthena/rAthena 서버설정

[rAthena 서버설정 가이드] 1. rAthena 주요 설정(서버 상태 설정, 배율 조정 등)

SerG 2023. 11. 19. 02:07

이전 rAthena 초보 서버 구축 가이드를 보고 따라했다면,

모든것이 rAthena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는 서버가 만들어졌을것이다.

 

그런데, 나만의 서버를 만들었다면 바꾸고싶어하는 주요 설정값들이 있을것이다.

대표적으로 경험치 배율이라던가, 드랍률이라던가...

 

나는 추후 블로그에 rAthena 사용 가이드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올릴려고 생각하고 있지만..

본업이 바빠 단기간에 올리지는 못할 것 같으므로,

 

이번 글에서는 내가 서버를 만들었다면 우선적으로 설정하는 부분들만

먼저 소개를 하려고 한다.

 

우선은 Conf 폴더로 들어가자.

여기서 소개하는 모든 서버설정은 대부분이 Conf 폴더 안에 있는 파일들을 수정하는것으로

설정 할 수 있다.

 

수정하고자 하는 부분이 있다면, 아래에 적힌 파일로 들어가

해당 부분이 적혀있는 곳의 값을 바꿔면 된다.

 

[Conf/ 폴더 파일들]

 

1. char_athena.conf

(1) 케릭터 생성시 제니 보유량 설정 (기본값 : 0)

start_zeny: 0
 -> 케릭터 생성시, 케릭터가 가지게 되는 zeny값.

(2) 길드경험치 배율 설정 (기본값 : 100)

guild_exp_rate: 100

  -> 길드경험치 배율 설정. 백분율로 표시되어, 100 = 100%(1배) 라는 뜻.

      (예: 경험치배율을 2배로 설정할꺼면 200, 10배로 설정할꺼면 1000으로 변경)

(3) 케릭터 이름 옵션 (기본값 : 1)

char_name_option: 1

 -> 케릭터 이름에 제약을 걸 것인지 설정하는 옵션. 뒤에 숫자에 따라 각각 다른 옵션이 적용

     0으로 설정 : 이름 설정에 제한없음

     1로 설정 : 바로 아래의 'char_name_letters' 에 적혀있는 글자(알파벳)로만 케릭터 이름 설정 가능

     2로 설정 : 바로 아래의 'char_name_letters' 에 적혀있는 글자(알파벳)을 제외한 글자로만 생성 가능

 

2. inter_athena.conf

(1) 파티 (경험치 균등 분배) 가능 레벨 범위 설정 (기본값 : 15)

party_share_level: 15

 -> 파티플레이시 경험치 균등 분배가 가능한 레벨차이값 설정.

 

3. login_athena.conf

(1) 아이디 뒤에 _M/_F 를 붙이는 방법으로 계정생성 허용 (기본값 : no)

new_account: no

 -> 서버에 접속할 때, 계정을 생성하고 싶으면 아이디 뒤에 _M 또는 _F 를 붙이는 방법으로 계정을 생성할 수 있음
     (_M 을 붙일경우 남자 , _F 를 붙일경우 여자)

     계정 생성과 관련해서 별도의 연동을 하지 않는다면 해당 값을 yes 로 바꿔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4. motd.txt

 해당 파일은 서버에 들어왔을 때, 인사말을 설정함.

 

[conf/battle/ 폴더 파일들]

 

1. dropls.conf (드랍률 설정)

(1) 오토루팅(몬스터 사냥시, 아이템 자동 줍기)

item_auto_get: no

 -> 기능을 켜고싶으면 yes로 변경.

 -> 땅에 떨어진걸 자동으로 주워주는 기능이 아닌, 잡은 몬스터가 아이템을 떨어트리지 않고 인벤토리로 바로 들어옴.

(2) 드랍률 설정

 모든 드랍률 값들은 백분율로 설정됨, 기본값은 100 = 100% (1배) 로 되어있음.

 (2배로 변경하고 싶으면 200 , 100배로 변경하고 싶으면 10000 으로 변경)

 

//일반드랍률 설정 (카드아이템 이외에 기타템)

// The rate the common items are dropped (Items that are in the ETC tab, besides card)
item_rate_common: 100 //일반드랍률
item_rate_common_boss: 100 //보스몹의 일반드랍률
item_rate_common_mvp: 100 //보스몹 사냥시 mvp가 되었을 때 일반아이템 드랍률


//회복아이템(포션류) 드랍률 설정 (HP, SP를 회복시켜주는 템들)

// The rate healing items are dropped (items that restore HP or SP)
item_rate_heal: 100 //회복아이템 드랍률
item_rate_heal_boss: 100 //보스몹의 회복아이템 드랍률
item_rate_heal_mvp: 100 //보스몹 사냥시 mvp 선정되었을 때 회복아이템 드랍률

 

//소비아이템 드랍률 (회복아이템 제외)

// The rate at which usable items (in the item tab) other then healing items are dropped.

item_rate_use: 100 //소비아이템 드랍률
item_rate_use_boss: 100 //보스몹의 소비아이템 드랍률
item_rate_use_mvp: 100 //mvp 선정시 소비아이템 드랍률

 

//장비아이템 드랍률

// The rate at which equipment is dropped.
item_rate_equip: 100 //장비아이템 드랍률
item_rate_equip_boss: 100 //보스몹의 장비아이템 드랍률
item_rate_equip_mvp: 100 //mvp 선정시 장비아이템 드랍률

 

//카드 드랍률

item_rate_card: 100 //카드 드랍률
item_rate_card_boss: 100 //보스몹의 카드 드랍률
item_rate_card_mvp: 100 //mvp 선정시 카드 드랍률

 

2. exp.conf (경험치 배율 설정)

(1) 베이스 레벨 배율 설정

base_exp_rate: 100

 -> 백분율로 설정됨. 100 = 100% (1배)

(2) 잡 레벨 배율 설정

job_exp_rate: 100

 -> 백분율로 설정됨. 100 = 100% (1배)

(3) 한번에 레벨이 여러개 올라갈 수 있는지 설정

multi_level_up: no

 -> no로 설정되어있을 경우, 아무리 경험치가 많은 몬스터를 잡아도 레벨은 1씩 오름.

 -> yes로 설정되어있을 경우, 경험치가 많은 몬스터를 잡으면 한번에 레벨이 오르는게 가능함

(4) mvp 선정시 경험치 배율

mvp_exp_rate: 100

(5) 퀘스트시 받는 경험치 배율

quest_exp_rate: 100

 

3. guild.conf

(1) 길드멤버의 길드 경험치 상납 최대 한도 설정

guild_exp_limit: 50

 

4. homunc.conf

(1) 호문클러스 친밀도 배율

homunculus_friendly_rate: 100

 

 

이 외에도 많은 설정 옵션들이 있지만..

이 글에서 모든 값들을 하나하나 소개하기는 힘들고,

내가 서버를 만들었다면 우선적으로 수정할것 같은 값들에 대해 작성해보았다.

 

굳이 이 글을 안보더라도,

사실 이정도 수정하는건 영어를 조금만 할줄 안다면,

크게 어렵지 않은 부분이다.

 

아무튼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다..

여기 없는데 수정하고 싶은 값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면

최대한 알려드림(내가 아는한도 내에서)